
A frame 주택의 BIM작업과 렌더링을 완성하였다. BIM작업은 사용하기 손쉬운 아치라인(ARCHLine.XP)을 이용하였고, 렌더링(Rendering) 소프트웨어로는 루미온( Lumion)을 활용하였다.
이전에도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었기에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이전과는 전면 파사드 부분이 변경되었고, 지붕 각도도 변경되었다.
아치라인을 BIM으로 활용할 경우, 편리한 부분이 바로 스타일(Style) 정보를 저장해 놓고 반복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다. 다른 BIM에서는 이 용어를 패밀리(Family)라고도 한다. 유전적으로 유사하다는 의미로 이런 용어를 사용한 것 같다.
아치라인(ARCHLine.XP)는 경쟁사의 패밀리 파일(rfa)도 활용할 수 있지만, 이 프로젝트는 자체 기능을 활용하였다. 아치라인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문 마법사( Door Wizard)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창호를 만들고, 저장하여, 반복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다른 BIM제품도 이런 기능이 가능하지만, 아치라인(ARCHLine.XP)의 경우는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지붕의 경우, 다양한 설정 기능을 통해, 모든 지붕을 표현할 수 있다. 이 설정값 역시 스타일로 저장된다.

위 그림처럼 설정된 지붕 스타일을 호출하고, 몇가지를 수정한다. 그리고, 별도의 이름으로 다시 지정하여, 유전적으로 유사한 정보를 분리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위 이미지는 사실. 이전에 활용되던 루미온 파일에서, 모델 교체하기 기능만 사용한 것이다. 가져오기 데이터를 선택하고 ALT 버튼을 눌러, 새롭게 생성된 데이터를 찾아주는 것으로 완성된다.
루미온이 조만간 2023이 출시될 예정이다. Raytracing 기능까지 지원하지만, Outdoor 부분을 연출하는 분들에게는 큰 차이점을 발견하지 못할것이다. 하지만,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가히 혁명적 제품이 될 것이다.
이 디자인 파일은 www.CarpenterA.com 을 통해 배포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