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 제품이 DB를 사용할 경우 나타나는 오류!

BIM제품은 기존의 CAD와 다르게 DB(Data Base System)로 작동된다.

아무것도 없는 디자인 파일에 용량이 13MB이다.

위 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건축요소와 그 형태를 구성하는 기본정보가 연결된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둥이 있다고 가정하자, 기둥은 원형일 수도 있고, 사각형, 혹은 별도의 형식을 취할 수 있다. 그런데 기둥의 시작위치와 끝 위치가 있다. 높이값은 숫자로 입력할 수 있지만, 디자인 형태를 숫자로 입력할 수 없다. 그래서 프로파일( Profile)이라는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

그런데, 이 프로파일을 특정 기둥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이 프로파일은 다른 형태를 구성할 때, 혹은 다른 기둥을 구성할 때 재활용될 수 있다.

그래서, BIM 소프트웨어는 이 프로파일을 별도 경로에 보관하여 , 필요한 경우만 호출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그런데, 이미 만들어진 BIM프로젝트에서 사용된 프로파일은 사용자의 PC 혹은, 그 프로젝트를 점건하는 PC에서 삭제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화면에서 오류를 나타낸다.

정확히 말하면, 오류라기 보다는 그저 그 파일의 정보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사실 이 정보는 없어도 된다. 이 파일이 없다고하여 BIM 파일에 문제되는 것은 아니다.

작업과정에 사용되는 모든 Profile(프로파일) 정보를 프로젝트에 자동 결합할 경우, 모든 BIM파일의 용량은 처리 불가능할 정도로 늘어나게 된다.

단, 프로젝트 진행자의 입장에서는 해당 프로젝트가 종료되기 전까지는 모든 자료를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 종료전까지, 고객은 언제든지 디자인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수정 요청이 들어왔을 경우, 이 프로파일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마우스 몇번으로 수정에 대응할 수 있다.

CAD작업자에게는 엄청 부담스러운 상황이지만, 아치라인 같은 BI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설계자에게는 천군만마를 얻은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아치라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archline.co.kr 에서 확인 가능하다.

프로젝트 진행중에 완성되어야 하는 자료는 디자인 프로파일 외에도 텍스쳐맵자료, 별도의 3차원 오브젝트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BIM 제품인 아치라인에서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DB화 시키고 있다. 현재, 3dwarehouse를 통해 입력되는 데이터는 자동으로 3dwarehouse 카테고리로 저장된다. 사용자는 원하는 경로를 별도 생성하여 보관할 수 있는데, 필자의 경우 나의> CarpenterA라는 경로를 구성하여 나만의 자료를 축적하고 있다.

데이터 축적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만의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설계자는 이 과정을 간과해서는 않된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바로 디자인 능력이 되는 것이다.



댓글 남기기

About Me

CarpenterA.blog 는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CarpenterA에서 운영됩니다. 2002년 부터 건축, 인테리어 등 공간 디자인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의 고객이 더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공간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CarpenterA.com 을 개설하여 디자인 파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이곳에서는 CAD파일과 BIM파일 뿐만 아니라 4K로 제작된 고품질 영상파일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설계하는 목수’는 BIM 설계 제품으로’아치라인 ARCHLine.X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차원 작업과 3차원 모델링이 동시에 된다는 편리함 외에도, 이런 방식으로 설계되었을 때, 시공도면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고객이 수정요구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자체 렌더링 기능과 물량산출 기능이 지원되기도 합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CAD제품이나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와도 호환되며, MEP(파이프, 배관 등의 설계)기능과 철근 (Rebar) 배근 설계를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BIM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쉬우며, 적당한 가격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렌더링 소프트웨어로 실시간 렌더링 솔루션인 Lumion(루미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AEC분야에서 렌더링은 필수 과정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실시간 렌더링 소프트웨어이며, 가장 높은 품질을 렌더링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네덜란드의 학생 2명에 의해 시작된 이 제품은 이미 TOP 건축가 100인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제품입니다.

설계하는 목수는 매년 ‘BIM&Visual’행사를 서울에서 개최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방식인 ZOOM을 활용하는데,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Lumion Competition 행사를 통해 최고의 루미온 영상 제작자에게 상금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안내

저희는 고객의 성공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방문 전, 전화 요청 바랍니다.

Google Map <-Click

Naver Map <- 클릭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19, 2층

전화:

010-6839-5111

전자 우편:

CarpenterA.com@gmail.com

아치라인과 루미온에 대한 정기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곳 블로그 글을 통해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이 블로그를 정기 구독할 경우, 자동으로 E-mail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치라인 교육 일정 <- 클릭

루미온 교육일정 <- 클릭

뉴스레터는 기존 CarpenterA를 통해 뉴스레터를 등록한 경우, 자동으로 이쪽 블로그로 이전되었습니다.

제안서 확인하기 <- Click

문의) +82-10-6839-5111,
CarpenterA.com@gmail.com

뉴스레터 신청하기….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