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은 제한된 범위로 진행되는 디자인 과정

BIM설계는 설계하는 사람 마음대로 진행하는 디자인과정이 아니다. 건축주와 공무원의 제한에 적응하는 디자인인다. 자신이 건축주라고 해도, 공무원의 통제를 받는다.

그래서 BIM설계 소프트웨어는 이것을 바탕으로 개발된다. 사용자가의 무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하지만, 그것이 작업흐름에 맞지 않는다면, 멍청한 BIM 제품이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건축물은 대지의 제한을 받으며, 그 대지의 층고제한, 사선제한, 생상 제한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건축주로 부터 제안받은 적절한 예산을 안배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건축은 제한된 범위로 진행되는 디자인 과정’이다.

작업 프로세스에 이 제한을 먼저 설정하고, 진행된다. 그래서 몇층으로 진행될 프로젝트인지를 먼저 지정하고 설계를 해야 한다. 설계 도중에 층고가 변경되어서는 안된다. 그래서 BIM제품도 이 프로세스에 최적화될 것을 목표로 개발되는 제품이다.

http://www.archline.co.kr 설계하는목수는 ‘아치라인’을 기본 BIM제품으로 사용한다.

#건축정의 #제한을수용하는디자인 #한계를염두한설계



댓글 남기기

About Me

CarpenterA.blog 는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CarpenterA에서 운영됩니다. 2002년 부터 건축, 인테리어 등 공간 디자인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의 고객이 더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공간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CarpenterA.com 을 개설하여 디자인 파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이곳에서는 CAD파일과 BIM파일 뿐만 아니라 4K로 제작된 고품질 영상파일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설계하는 목수’는 BIM 설계 제품으로’아치라인 ARCHLine.X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차원 작업과 3차원 모델링이 동시에 된다는 편리함 외에도, 이런 방식으로 설계되었을 때, 시공도면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고객이 수정요구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자체 렌더링 기능과 물량산출 기능이 지원되기도 합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CAD제품이나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와도 호환되며, MEP(파이프, 배관 등의 설계)기능과 철근 (Rebar) 배근 설계를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BIM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쉬우며, 적당한 가격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렌더링 소프트웨어로 실시간 렌더링 솔루션인 Lumion(루미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AEC분야에서 렌더링은 필수 과정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실시간 렌더링 소프트웨어이며, 가장 높은 품질을 렌더링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네덜란드의 학생 2명에 의해 시작된 이 제품은 이미 TOP 건축가 100인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제품입니다.

설계하는 목수는 매년 ‘BIM&Visual’행사를 서울에서 개최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방식인 ZOOM을 활용하는데,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Lumion Competition 행사를 통해 최고의 루미온 영상 제작자에게 상금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안내

저희는 고객의 성공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방문 전, 전화 요청 바랍니다.

Google Map <-Click

Naver Map <- 클릭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19, 2층

전화:

010-6839-5111

전자 우편:

CarpenterA.com@gmail.com

아치라인과 루미온에 대한 정기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곳 블로그 글을 통해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이 블로그를 정기 구독할 경우, 자동으로 E-mail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치라인 교육 일정 <- 클릭

루미온 교육일정 <- 클릭

뉴스레터는 기존 CarpenterA를 통해 뉴스레터를 등록한 경우, 자동으로 이쪽 블로그로 이전되었습니다.

제안서 확인하기 <- Click

문의) +82-10-6839-5111,
CarpenterA.com@gmail.com

뉴스레터 신청하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