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적으로 활용되는 BIM제품은 몇가지가 있다. BIM산업에 활용되는 S/W는 매우 많지만, 건축 설계과정 활용되는 제품은 아치라인, 아키캐드, 레빗 정도가 있다. 그 외에도 특정 목적으로 활용되는 모델링 제품, 분석도구, 렌더링 도구, 해석도구 등 다양하게 있지만, 기본 건축 설계 과정에 사용되는 제품은 대표적으로 3가지 이다.
많은 건축사 들은 3가지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지를 놓고 고민한다. 이미 BIM제품을 도입한 건축가 중에는 그 제품에 대해 만족하는 사람도 있고, 불만족으로 불평을 늘어놓는 사람도 있다.
선택에 앞서 3가지 제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자.
먼저 아키캐드와 레빗은 다소 유사한 영역에서 경쟁하는 제품이다. 이 제품들은 주로 대형 건축물 설계를 놓고 경쟁한다. 언어에서 풍기는 냄새가 있다. building 이라는 것이다.
Building은 House와는 다른 느낌이다. 규모가 크다, BIM이 이런 Building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은 맞다.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아닌가!
하지만, 아치라인( http://www.archline.co.kr )의 경우는 Building 이라기 보다는 House에 집중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 주거 공간 디자인에 집중하고 있다.
만약 건축가가 설계를 하는데, 주거공간을 목표로 설계를 해야 하는데, Building설계를 하는 제품으로 진행할 경우, 당연히 불만족하게 된다.
Building설계를 목표로 제작된 제품을 활용하여, House 설계를 한다는 것은, 마치 엑셀을 써야할 프로젝트에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럼 Building과 House 설계에 차이가 무엇일까? 이 부분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보통 Building에는 지붕이 없다. 있다고 해도 그것은 평지붕 형태의 슬라브(Slab)를 이용한 설계일 뿐이다.
Building에 지붕으로 징크(Zink) 패널을 사용한 사례를 보았는가?
House설계를 목표로 제작된 ‘아치라인’에는 세세한 지붕 설계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Building은 주로 RC(철근콘크리트)공법으로 제작된다. 하지만, House는 RC외에도 목조, 중목구조, 경량목구조, 스틸프레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설계를 할 수 있다.또는 RC와 경량목구조가 결합된 방식으로도 설계되기도 한다.

아키캐드와 레빗으로 경량목구조 건축 설계를 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물론, 별도의 플러그인 제품을 사용할 경우는 가능하지만, 아치라인 많큼 자세하지는 않다.

BIM제품을 활용하는 것은 21세기 전 세계적인 트렌드이다. CAD만을 사용하는 시절은 이미 지나갔다. 이미 대한민국의 국토교통부에서도 BIM파일을 활용한 인허가 업무를 시작하였다.
건축 설계를 자신의 업(Job)으로 정한 건축가는 자신이 목표로 하는 건축물이 주로 Building 이라면, 레빗이나 아키캐드를 선택해야 하며, 주택 설계를 진행할 예정이라면 ‘아치라인’을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