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 구글맵(Google Map)에서 GPS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모든 지리 정보라는 것이 GPS정보를 기준으로 작동되지만,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었던 기능이 사라졌다.
이 아쉬운 상황을 보완하기위한 사이트가 존재한다.
https://www.maps.ie/coordinates.html
위 사이트에서 현재 나의 위치 혹은 원하는 지역의 GPS정보를 알 수 있다.

위 화면처럼 왼쪽 상단에 있는 find my coordination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현재 접속한 지역의 위도, 경도가 나타난다.
만약 현재 위치가 아니고, 특정 지점의 위도, 경로를 알고 싶은 경우에는 위 그림의 2번 아이콘을 원하는 지점(3번)으로 이동시키면 된다.

위 그림처럼 위도와 경도를 ‘,’구분자를 이용하여 메모장에 복사한다.

37.07271048132946, 128.88061523437503 이 숫자를 복사하여, 구글맵에 입력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복사한다. 그리고 Enter 버튼을 누른다.

우리가 원했던 지점이 나타난다. 이 좌표 정보는 다른 곳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스케치업에서도 지형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그런데, 스케치업의 경우, 제공 서비스가 구글이 아니다. 다소 해상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이 있다. 그리고 등고선은 없다.
아치라인에서도 활용해 보자. BIM 제품 중에서 Google Map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앱은 아치라인이 거의 유일하다.

아치라인의 경우, 등고선 정보까지 자세히 나타나며, 지형의 높이까지 표시되기도 한다.
구글이 막은 기능이 아쉽지만, 그래도 대체할 수 있는 상황이어서 다행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