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치라인(ARCHLine.XP) 사용시. 영어 입력에는 문제가 없지만, 한글 입력시, 앞뒤가 바뀌거나, 글자의 받침이 정상적으로 입력되지 않는다는 사례가 있다.
사실 이 문제는 아치라인에서만 문제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문자 입력 환경에서도 발생한다.
심한 경우에는 메모장에서도 나타나기도 한다.
처음 윈도우즈를 설치 했을 때는 나타나지 않다가. 어느 정도 윈도우즈 시스템을 사용하다 보면 발생하는 오류이다.
위 부분이 Microsoft사의 커뮤니티 인데. 이곳에서도 동일한 질문이 들어 왔고, Microsoft사의 답변이 있지만, 댓글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한다.
네이버에서 이런 문제를 검색하면, 수많은 사례를 볼 수 있다.
필자도 그런 경험이 있다.
이 문제는 Windows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종종 만나는 경우이다.
Windows 뿐만 아니라. Mac을 사용할 때도 가끔은 나타난다. Mac에서 입력한 한글 파일명을 Windows에서 열어 보았을 때, 자모음이 분리되는 경우를 만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이 문제도 좀 개선되었는지 찾아 보기 힘들다.
어쨌거나 , 아치라인 처럼 응용 소프트웨어는 자체적으로 문자 입력 기능을 개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응용 소프트웨어에서 문자 입력 기능은 OS차원의 기능을 가져다 사용하고 있다.
즉, 응용 소프트웨어에서 입력 기능은 Windows의 기능이다.
물론, 응용 소프트웨어 자체적으로 문자 입력 기능을 개발할 수도 있겠지만, 위험성이 많다.
예를 들어, 아래아 한글을 사용할 때, 한글 입력시스템이 다르다. 아래아한글 자체적으로 개발된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 워드프로세서 특성이라 그럴 것이며, 경쟁사의 운영체제 기능을 사용한다는 것도 뭔가 의심 스러운 부분도 있었을 것이다.
https://itfix.tistory.com/556

위 와 같은 조언을 참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Windows, Mac 운영체제 개발자들에게 2바이트 코드 언어는 생소한 것이도, 그들에게는 지구상에 그런 문자가 있는지도 모르는 것도 현실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소개 되었지만, 현실적으로 근본적 대책은 운영체제 회사의 몫일 것이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