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 후레싱과 용마루 통기창 설계는 간단합니다.

지붕의 용마루(Ridge) 부분은 징크 판넬일 경우, 금속 후레싱으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디자인적 부분에서도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아치라인으로 작업된 용마루

보통 금속판으로 작업된다. 주의할 부분은 접합부분이 장시간 외부 노출에도 녹슬거나, 누수가 없어야 한다. 빗물이 샌다면 목적 달성에 실패한 시공이다. 또한 접합부분이 녹슬지 않도록 코킹작업을 거쳐, 오랜시간 하자가 없어야 할 것이다. 물론, 징크 재료의 특성상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시공업자는 신경써야할 부분이다.

BIM 설계 제품인 ‘아치라인 ARCHLine.XP’를 활용할 경우, 로프트 기능을 활용하면된다. 만약, 용마루가 여러갈래로 나뉘어진 경우라면, 스위프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로프트, 스위프 기능은 아치라인 Pro 버전에서만 제공되므로, 만약 사용자가 저렴한 아치라인LT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보(Beam) 기능을 활용하여 완성할 수 있다.

다음은 용마루 통기창(Ridge Vent)를 구성해 보자. 용마루 통기창이 없는 경우, 수증기의 결로 현상으로 지붕 자재가 부식되거나,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다. 반드시 있어야 하는 부분이다. 보통 건축설계 과정에 생략되는 경우가 많으나, 시공업자는 이 부분에 신경써야 한다.

아치라인의 지붕 기능으로 ‘구멍, Hole’생성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으로 간단히 완성할 수 있다.

평면도에서 지붕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 나온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BIM설계를 통해, 현실적 시공 도면이 가능하다. 개념 설계과정에서는 생략될 수 있지만, 시공도면에서는 필요한 과정이다.

모든 BIM 제품으로 이런 도면을 간단히 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지붕의 형태가 필요할 것이 아니라, 지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자세한 방법을 도면에 표현해야 진정한 ‘설계하는 목수’가 될 것이다.

지붕이나, 벽면에 징크(Zink)를 단순히 마감재로 표현해서는 안된다. 판넬 자체 두께가 있고, 배치 방향이 지정되어야 하며, 판넬의 수량도 계산되어야 한다.

아치라인(ARCHline.XP)를 통해 징크 표현이 가능한데, 이 기능은 마감재가 아닌, Tile(타일- 특정 개체가 특정한 배열을 이루는 과정)기능이 활용된다. 아치라인이 아닌, 다른 BIM제품에도 초보단계의 Tile기능이 제공되지만, 사각형 배치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아치라인을 활용하여 BIM 설계를 한다는 것은 실제 시공 방법과 동일한 설계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 남기기

About Me

CarpenterA.blog 는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CarpenterA에서 운영됩니다. 2002년 부터 건축, 인테리어 등 공간 디자인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우리의 고객이 더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공간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CarpenterA.com 을 개설하여 디자인 파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이곳에서는 CAD파일과 BIM파일 뿐만 아니라 4K로 제작된 고품질 영상파일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설계하는 목수’는 BIM 설계 제품으로’아치라인 ARCHLine.X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차원 작업과 3차원 모델링이 동시에 된다는 편리함 외에도, 이런 방식으로 설계되었을 때, 시공도면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고객이 수정요구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자체 렌더링 기능과 물량산출 기능이 지원되기도 합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되는 CAD제품이나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와도 호환되며, MEP(파이프, 배관 등의 설계)기능과 철근 (Rebar) 배근 설계를 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BIM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쉬우며, 적당한 가격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렌더링 소프트웨어로 실시간 렌더링 솔루션인 Lumion(루미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AEC분야에서 렌더링은 필수 과정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실시간 렌더링 소프트웨어이며, 가장 높은 품질을 렌더링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네덜란드의 학생 2명에 의해 시작된 이 제품은 이미 TOP 건축가 100인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제품입니다.

설계하는 목수는 매년 ‘BIM&Visual’행사를 서울에서 개최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방식인 ZOOM을 활용하는데,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Lumion Competition 행사를 통해 최고의 루미온 영상 제작자에게 상금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안내

저희는 고객의 성공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방문 전, 전화 요청 바랍니다.

Google Map <-Click

Naver Map <- 클릭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19, 2층

전화:

010-6839-5111

전자 우편:

CarpenterA.com@gmail.com

아치라인과 루미온에 대한 정기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곳 블로그 글을 통해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이 블로그를 정기 구독할 경우, 자동으로 E-mail 연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치라인 교육 일정 <- 클릭

루미온 교육일정 <- 클릭

뉴스레터는 기존 CarpenterA를 통해 뉴스레터를 등록한 경우, 자동으로 이쪽 블로그로 이전되었습니다.

제안서 확인하기 <- Click

문의) +82-10-6839-5111,
CarpenterA.com@gmail.com

뉴스레터 신청하기….

%d